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 공부방 참가자님

 

증거기반 개입interventions이란 코칭에서 원하는 결과, 관련 행동, 코칭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코칭 프로그램, 원리, 방법, 절차와 도구를 말합니다. 코칭의 실행 전략이란, 증거기반 개입을 코칭 대상자가 수용하고, 실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행동을 뜻합니다. 

 

이번 13차 공부 주제는 '증거기반 코칭이란?'을 다룹니다. 증거기반의 코칭을 위해서는 증거기반코칭의 개념 이해, 코칭 관련 연구의 분류, 코칭 활동의 구조화와 체계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공부방에서는 증거기반의 코칭을 위한 주요 활동을 전반적으로 살펴봅니다.

 

<학습 자료>

 

Grant, A. M. (2016). What constitutes evidence-based coaching? A two-by-two framework for distinguishing strong from weak evidence for co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vidence Based Coaching and Mentoring, 14(1), 74-85.

 

다음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합니다.

 

1. 현시점에서 증거기반 코칭의 필요성은 무엇입니까?

2. 증거기반 코칭의 개념적 정의는 무엇입니까? 개인경험 주도의 코칭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 코칭 현장에서 증거기반 코칭을 실천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점은 무엇입니까?

4. 지금까지 개발한 코칭의 개념적 틀을 A-B-C의 관계로 표현한다면, A, B C는 무엇입니까?

5. 코칭에서 증거기반 코칭의 기여는 무엇입니까?

6. 증거기반 코칭에 대한 이해는 현재 여러분의 활동에 어떤 시사점을 줍니까?

7. 여러분의 현장 활동에서 무엇을 달리 실행해 보겠습니까?

 

<참고 자료>

 

이석재(2020). 코칭방법론. 서울: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1부. 효과성 코칭의 통합 접근

 

“코칭이란 무엇인가?” 

기존 학문이나 전문성의 관점에서 코칭을 볼 것인가? 아니면 코칭의 관점에서 기존 학문이나 전문성을 볼 것인가? 코칭이 코칭학으로 성장하려면 후자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칭의 눈으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해석하려면, “코칭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이 후자의 관점에서 있어야 하죠. 또 그 답에 대한 증거를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없으면 코칭은 여러 인접 학문분야의 분과로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코칭이 독자적인 생존력을 가지려면 코치로서의 전문성과 자격이 코칭학에 근거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아침단상, 생각 파트너 이석재

 

Comment +0

코칭심리학 공부방 참가자님

 

이번 12차 공부 주제는 '코칭방법론이란?'을 다룹니다. 증거기반의 코칭을 위해서는 코칭방법론에대한 이해와 현실 적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기존의 코칭 활동을 뒷받침하는 코칭 프레임에 대한 검증을 코칭방법론을 통해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번 공부방에서는 코칭방법과 코칭방법론 등에 대한 개념과 차이점을 살펴봅니다.

 

<학습 자료>

 

McGregor, S.L.T., & Murnane, J. A. (2010). Paradigm, methodology and method: Intellectual integrity in consumer schola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4(4), 419-427.

 

다음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합니다.

 

1. 코칭이론과 코칭모델의 개념적 정의는 무엇입니까? 두 개념의 차이는 무엇입니?

2. 코칭방법론과 코칭방법의 개념적 정의는 무엇입니까? 두 개념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3. 코칭방법론을 코칭 현장에서 활용할 때 고려할 점은 무엇입니까?

4. 코칭의 개념적 틀을 A-B-C의 관계로 표현한다면, A, B C는 무엇입니까?

5. 코칭에서 코칭방법론의 기여는 무엇입니까?

6. 코칭방법론에 대한 이해는 현재 여러분의 활동에 어떤 시사점을 줍니까?

7. 여러분의 현장 활동에서 무엇을 달리 실행해 보겠습니까?

 

<참고 자료>

 

이석재(2020). 코칭방법론. 서울: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8. 효과성코칭 평가

 

Comment +0

심리서비스 법제화는 취지에 대해 동의하지만, 누가 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는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여러 이해관계단체로부터 청취한 의견을 보면, 현재 심리서비스 법률1(안)에 많은 수정 보완과 개선이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심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격을 특정 학과의 졸업자로 특정하는 것은 각 개인이 갖는 삶의 기본 권리를 제한한다고 생각합니다. 학문도 학제간 접근으로 융합되고 있는 추세이죠. 

 

자격취득을 위한 시험, 수련 조건과 자격유지 조건을 국가가 정하고, 그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교육자격과 기회는 모두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죠. 법제화 취지가 국민에게 양질의 심리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라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치를 OECD수준으로 제도화하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심리서비스의 운영은 전문기관에 위탁하면 될 것입니다. 한국심리학회 소속 한국코칭심리학회에서도 '심리코칭'을 심리서비스에 포함시키는 의견을 내고 있군요. 한국코치협회에서 검토하는 국가공인 코치자격도 심리서비스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공부방,#효과성코칭워크숍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