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행동변화를 만드는 3S-FORM 코칭모델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노트

행동변화를 만드는 3S-FORM 코칭모델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10. 22. 07:13

효과성코칭을 개발하면서 코칭은 더 나은 성장을 하도록 코칭대상자를 돕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이석재, 2014). 삶은 더 나은 성장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사람은 생래적으로 더 나은 성장,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과정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성을 추구합니다.' 효과성이란 원하는 결과를 이루는 정도입니다. 효과성 추구는 바로 더 나은 성장과 삶을 만드는 실행전략입니다.

 

코치의 역할은 코칭대상자가 더 나은 성장을 만드는 포밍(FORMing)을 돕는 것입니다. 코칭대상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도록 FORM 프로세스를 전개하죠. 이러한 코치의 활동은 구조화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FORM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FORM은 노력의 결과인 형태를 뜻하기도 합니다. 코칭은 줄탁동시를 따르죠. 코치의 노력이 있을 때 코칭대상자도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그가 책임지고 실행해야 할 노력은 3S-자기인식, 자기대화, 자기성찰-입니다.

 

효과성코칭의 시작은 코칭대상자의 자기인식을 각성시키는 피드백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피드백으로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모든 존재는 자기 자신과 타인을 포함한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인식의 기초 정보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치는 객관적으로 수집한 다면진단(ELA, TEA, OEA) 또는 다면인터뷰 결과를 사용하여 코칭대상자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상호작용에 대한 자기인식을 자극합니다.

이석재(2014).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 서울: 김앤김북스.

 

-미위마인드, 생각 파트너 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