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증거기반코칭의 필요성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노트

증거기반코칭의 필요성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10. 3. 09:07

어제저녁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는 증거기반코칭 사례분석을 주제로 생각나눔과 교학상장을 했습니다. 코치는 코칭대상자로 하여금 코칭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코칭대상자의 생각과 느낌을 토대로 다양한 질문을 하죠. 이때 코치는 코칭대상자의 코칭 이슈에 대해 적합한 질문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개발합니다. 또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주요 개념들의 논리적 관계를 탄탄하게 가져갑니다. 달리 말하면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합니다. 이 가설을 검증하는 방식의 코칭이 증거기반코칭이죠.

 

물론 코칭을 전개할 때 코치는 증거기반을 갖춘 이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에 기초한 코칭도 증거기반코칭입니다. 다만 이론은 검증된 것이지만, 그 이론을 사용하는 코치의 전문적 활동이 검증된 것은 아니죠. 그 이론에 대한 수련을 하고 공인자격을 취득했다고 해도 코칭 사례는 독립적이며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칭 효과를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칭이론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지요. 또 코치 자신의 코칭 프레임워크가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지를 지속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코치의 시장 경쟁력은 코칭에서 사용하는 이론이 아니라, 코치 자신의 코칭 활동이 효과적이라는 증거를 갖추는 데 있습니다. 현재 국내 코칭 환경은 이러한 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지만, 5년 후면 상황은 많이 달라져있을 것입니다. 증거기반코칭을 전개하는 코치가 코칭 현장에서 상대적 경쟁우위를 갖는 것이죠. 적어도 하이엔드 코칭시장에서는 말이죠. 전문코치는 증거기반코칭 자료를 토대로 자신의 코칭 전문성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그 자료는 코칭 제안서의 주요 내용으로 포함될 것입니다.

 

-미위마인드, 생각 파트너 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