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생각 파트너

효과성 코칭의 개발, 그 시작의 단초 본문

IV. 코칭심리학연구/효과성코칭이란?

효과성 코칭의 개발, 그 시작의 단초

코치올 2021. 9. 16. 11:32

Kilburg (1996, 2000)는 임원코칭을 "...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he client’s organization within a formally defined coaching agreement."라고 정의했습니다. 그의 정의는 생각 파트너가 효과성 코칭을 개발하는 '아하 모멘트'를 주었습니다. 그가 사용한 '효과성(effectiveness)'이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지요. 생각 파트너는 그 용어를 학술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성주의, 긍정심리학, 동기이론, 인본주의를 토대로 '효과성의 이론적 틀'을 만들고 이를 기초로 경험적 모델을 개발했지요. 효과성의 심리기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효과적 리더십 진단(ELA)', '팀 효과성 진단(TEA)', '조직 효과성 진단(OEA)'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생각 파트너는 진단을 토대로 조직 리더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영향 요인을 도출했습니다. 효과성 코칭은 바로 그 영향 요인을 작동시켜 개인과 조직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구조화된 목표지향적인 협력활동입니다. 생각 파트너는 이에 대한 코칭 사례를 분석해서 '변화요구-결정적 행동-원하는 결과'를 연결하는 '효과성 코칭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석재(2014).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 서울: 김앤김북스.

이석재(2020). 코칭방법론. 서울: 한국코칭수퍼비전아카데미.

Kilburg, R. R. (2000). Executive coaching: Developing managerial wisdom in a world of chao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위마인드, 생각 파트너 이석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