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효과성 코칭 방법론 소개 본문

3. 코칭심리연구

효과성 코칭 방법론 소개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9. 1. 26. 15:03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이석재, 2014)에 소개된 효과성 코칭 방법론의 주요 내용과 현장 솔루션에 대한 소개자료를 첨부합니다.  효과성 코칭에 대한 학습과정으로 매년 '효과성 코칭 워크숍(개인코칭, 조직코칭)'을 공개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코칭 목표는 어떻게 도출하고 있습니까?

 

 

 

* 회사의 규모에 따라서 조직 효과성 진단(OEA)과 팀 효과성 진단(TEA)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규모에 따라서는 팀 효과성 진단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진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 토의를 통해 확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P임원(BU장, 사업부장)을 코칭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P임원의 리더십이 함께 일하는 팀장과 팀, 사업부원과 사업부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원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도록 객관적 데이타를 제공할 수 있다면, P임원에게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팀 효과성과 조직 효과성의 진단 결과를 요약한 '효과성 기상도'는  팀/조직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12가지 영향 요인들이 진단 대상인 팀/조직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효과성 진단의 경우, 리더와 구성원은 12가지 영향 요인의 측면에서 자신이 속한 팀/조직을 진단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것은 실제 사례입니다. 임원의 리더십은 함께 일하는 K팀장의 리더십과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Leadership alignment를 생각해 보십시오. 임원의 리더십은 그가 책임 맡고 있는 팀, 조직의 효과성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임원의 리더십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그 변화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효과성 기상도는 임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리더십이 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임원은 효과성 기상도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어떤 코칭 목표를 설정할까요? 

 

 

 

 

* 2010년 경부터 집중적으로 실천했으며, 한 사업부 전체를 코칭하는 코칭 설계입니다

사업부장과 팀장의 개인변화가 팀/사업부 전체의 변화와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개인 개발(individual development)을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과 연결되도록 합니다. 이 코칭 설계를 실천하면서 효과성 코칭 방법론을 공개하기로 결정하고,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2014)'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