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기적에 관한 질문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기적에 관한 질문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8. 10. 29. 16:25

기적에 관한 질문 (miracle question)은 상담에서 사용하는 해결중심 상담기법(solution-focused)이다. 질문이 창의적이며 호기심을 자극한다. 흔히 코칭에서도 사용된다. 코칭대상자가 일정 기간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채 무력감에 빠져 있거나 재기하려는 의욕이 없을 때, 불가능할 것 같은 상황이 기적을 통해 일어난 경우에 대한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찾도록 도움을 준다. 기적에 관한 질문은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전형적으로 사용된다.

[ 질문 1 ] 당신이 잠든 사이에
“만약 당신이 잠든 사이 기적이 일어나서, 당신의 모든 문제들이 해결된다고 가정해보자. 이런 기적이 일어나는 동안 당신은 자고 있어서 기적이 일어났는지 모른다. 당신은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무엇을 보면, 기적이 일어났는지 알수 있을까요?”

[ 질문 2 ] 전지전능한 힘
“지금 당신이 전지전능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습니까?"
또는 "지금 당신이 세가지의 기적을 일어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습니까?”

이러한 질문을 통해 코칭대상자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 이루고 싶은 것 등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러한 질문을 주고 받으면서 코칭대상자는 긍정적 에너지를 얻고, 현실에 당당히 맞서는 힘과 용기를 얻게 된다.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