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Mind in Society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Mind in Society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8. 10. 18. 20:54

인지발달에 기념비적 연구와 통찰을 제시한 비고츠키. 그의 주요 저서와 에세이들로부터 그의 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을 발췌하였다. 오래된 책이지만, 그에 대해 공부하는 기본서로서 추천할만하다. Wundt와 Watson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근간으로 하는 Natural Science와 Gestalt 학파 등의 Mental Science를 지지하면서도 각각의 접근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뛰어 넘는 포괄적인 접근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비고츠키는 어떻게 그 해답을 구성했을까? 


그는 아동의 인지발달을 연구하면서 두가지 중요한 영향 요인을 강조했다. 하나는 아동이 처해있는 역사-사회적인 맥락이다. 아동은 이 맥락 속에서 또래와 성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화적 특성을 전수받게 된다. 다른 하나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성인이나 교사를 통한 도움이다. 아동은 혼자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문화적 맥락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통해 학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다. 즉, 타인에 의한 잠재적 발달이 가능하다. 이 두 핵심요인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인지발달은 'Mind in Society'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코칭에 시사하는 부분이 있다. 


 

[ 심층 학습 ]

-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발달(development)'은 아동발달심리학에서 말하는 발달과는 다른 것으로, 심리과학을 다루는데 있어 한 방법을 의미한다.

- 문화적 맥락(역사와 사회)과 뇌 활동을 통해 인간 고등심리의 작동 과정(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을 이해하고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1930년 대에 이러한 생각을 했다는 점에서 그의 천재성을 옅볼 수 있다.

- 막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의 틀을 그대로 수용하여 심리학적 논리를 구성하였다. 모든 현상은 운동(motion, 노동)과 변화( change)에 담긴 과정을 연구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고등정신과정이 일어나고 학습과 발달 과정에서 변화를 격는데, 심리학은 과정과 변화의 시작을 정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만들어진 것(즉, history)을 도식화(mapping)함으로써 학습과 발달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될까? 가능한 방법이 뭘까?

- 연구방법으로 실험연구의 역할을 언급하였는데, 비고츠키의 실험 개념은 American Psychology에서 사용하는 실험과는 다른 개념이다. 미국식 실험이 가설을 토대로 통제된 상황에서 과제 수행의 반응을 예언하고, 그 결과에 따른 인지과정을 추론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비고츠키는 고등심리의 작동 과정이 이해할 수 있도록 관찰이 가능한 완전한 실험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겉으로 보이는 습관행동의 기저에 작동하고 있는 과정을 드러나게 하는데 실험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았다. 그는 Experimental-genetic Method라는 것을 주장했는데, 연구자가 processes that telescope the actual course of development of a given function을 실험 설계하는 것이다(실험이 아닌 방법으로는 한 개인의 행동을 오랜동안 관찰하고 행동분석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실험방법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가 예시한 3가지 연구방법;

1) 일반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방해가 되는 요소를 과제에 포함시키기

2)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과제에 포함시키기

3) 문제해결을 하는데 수행자의 지식과 스킬을 넘어서는 과제로 지시하기-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스킬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 기존의 실험법이 실험의 결과(예, 성과물, 결과의 달성 수준)에 주목한다면, 비고츠키는 실험의 과정에 주목한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것을 가지고 실험의 논리를 평가하는데 활용하기 보다, 실험에서 얻어진 것을 활용하여 실험 참가자의 인지전략 등을 추론한다(이런 생각은 비고츠키가 검사(test)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던 것과 일치한다). 비고츠키는 행동주의자가 아니기 때문에 전통적인 자극-반응의 관계가 아닌, 'mediated stimulus-response behavior'를 보았다. 즉, 고등심리가 작동하는 과정에서 보면 사람들은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에 반응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자극 상황을 능동적으로 수정(modify)한다. 비고츠키는 이점에 주목했다.

- 비고츠키의 실험을 보면, 전통적인 실험실 연구와 현장 연구 간을 구분짖는 요인들을 세분화하여 학교나 임상과 같은 현장에서도 실험적으로 적극 개입하고 관찰하였다. 그의 실험법이 갖는 특징이다.

- 결과보다 과정을 다루는 것은 인지적 발달의 본질(essence, nature)을 발견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이때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의 결정적 역할에 주목한다. 이점은 게스탈트 입장과 같고 후에 출현한 Systems-Dynamic Movement Theory와 같이 맥락의 영향을 고려하였다.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