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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에 활용되는 심리학적 접근 본문
Brent Rushall(2003)은 스포츠 과학 등의 지식과 코치의 개인 경험, 코칭대화모델을 토대로 코칭이 어떻게 전개되는 것이 맞다는 실행자의 신념과 선택에 따라 전개된 코칭(예, GROW모델) 등을 신념기반의 코칭(Belief-based coaching)으로 정의하고(Palmer, 2007), 이론과 검증을 바탕으로 한 증거기반의 코칭(Evidence-based Coaching)으로 발전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존 휘트모어(Whitmore)는 "코치가 코칭의 근간이 되는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지 않고 목표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없다. 물론 코칭을 하기 위해서 심리학 학위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코치가 심리학적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심리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코치들은 코칭에 심리학을 접목시키는 것을 어려워한다. 코칭에 활용되는 대부분의 접근법은 상담과 심리치료 기법에 기반하고 있다.
- 해결중심 단기치료(Solution-focused Brief Therapy)
-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 합리적-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 Emotional Behavioral Therapy, REBT)
- 복합형태치료(Multi-model Therapy)
영국 심리학회 산하, 코칭심리학특별회의(Special Group in Coaching Psychology)의 조사에 따르면, 심리학 배경을 가진 코칭 심리학자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접근법은 촉진(facilitation), 해결중심치료, 인지-행동치료(CBT, REBT)이며, 치료법의 사용 비중이 60%를 넘는다(Palmer & Whybrow, 2006). CBT를 활용한 코칭은 다음과 같이 7단계로 진행된다(Law, 2013).
1. 목표 설정(개인코칭인 경우, emotions, perception of competence and confidence, barriers etc.; 조직코칭인 경우, aspirations, self-confidence etc.)
2. 코칭 목표의 가치(value, attractiveness) 진단
3. SMARTER 코칭목표 설정(specific, measurable, agreed, realistic(attainable), time-bounded, evaluate/review)
4. 코칭 대상자의 정서 진단
5. 예상되는 장애요인과 문제점 규명
6. 장애요인과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개발
7. 코칭의 진전에 대한 리뷰
일부 문헌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신경언어학 프로그램(NLP)이 라이프코칭에서 인기가 있지만, 전문 (심리치료) 심리학자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인지행동치료는 목표주도적, 해결중심적이며 현재와 미래를 강조한다. 이 방법은 영국의 국립보건의료연구소에서 최선책이라고 여겨지는 치료법이며, 국가보건기구에서도 널리 쓰이는 치료법이다. 코칭에 대한 이론적 접근으로 인지행동치료 이외에도 학습심리학, 긍정심리학, 사회심리학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출처:
Law, H.(2013). The psychology of coaching, mentoring and Learning(2nd.). NY: John Wiely and Sons.
Palmer(2007). 서문. The psychology of coaching, mentoring and Learning(1st.). NY: John Wiely and Sons. Rushall의 입장을 지지.
Palmer, S. & Whybrow, A.(2006). The coaching psychology movement and its development within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1), 5-11.
Rushall, B.(2013). https://coachsci.sdsu.edu/rushall/index.htm.
★ 2010년에 작성한 네이버 블로그 글을 수정 보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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