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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이론-상담과정 본문

4. 효과성코칭연구/코칭심리학 연구

현실치료이론-상담과정

코치올 2018. 10. 14. 15:09

현실치료(Reality Therapy)는 W. Glasser 박사의 선택이론(Choice Theory)에 근거하여 진행되는 상담기법이다. 현실치료의 핵심은 내담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법을 찾도록 돕는데 있다.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던, 우리가 무엇을 했던, 과거에 충족되지 못한 요구가 무엇이든, 현재 우리가 행복하고 효과적으로 살 수 있는 삶을 계획하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채우고,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타인의 욕구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선택을 할 것이냐를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다. 선택이론과 현실치료의 관계는 마치 선로와 기차로 비유된다. 선택이론은 현실치료가 작동하도록 하는 논리적 프레임이다.

Glasser 박사의 선택이론 핵심http://blog.naver.com/sukjae505/130042214482

Glasser는 인간은 누구나  기본 욕구(생존, 사랑과 소속, 힘(권력), 자유, 즐거움)를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인다고 본다. 이 욕구들은 모두 절박한 것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금방 알아차릴 수 있고, 한 욕구가 충족되자마자 다른 욕구들이 동시에 혹은 상충하며 인간을 압박한다. 그는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에서 이 욕구들을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인간의 욕구는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이지만,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바람(want)은 개인에 따라 독특하고 고유하다. 바람은 비현실적일 수도 있고 변할 수도 있으며, 서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현실에서 바람을 충족시켜주지 못할 때 욕구 좌절을 경험하며, 이 때의 불균형과 고통이 행동을 하는 동기가 된다.

 

현실치료 이론의 주요 특징

1. 3R을 강조: Responsibility-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 자신의 욕구충족에 대한 책임 ('OO정신병'이라는 것은 무책임한 명명임); Reality- 책임은 곧 현실을 직면하는 것(과거를 다루는 것은 곧 현재에 대한 변명을 제공하는 것, 따라서 현재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다룸); Right and Wrong- 판단 없이 한 행동은 일관성이나 현실성이 없을 수 있음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 판단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

2. 증상에 중심을 두지 않음: 증상에 주목하는 것은 현실 문제에 직면하는 것을 회피하는 것.

3. 전이의 거부: 내담자의 생애에 개입하지 않고, 상담자가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는 의도. 

 

선택이론에 따른 상담은 다음 두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된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1. 신뢰할 수 있는 상담환경과 관계 조성 Wubbolding 박사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권위적인 관계가 아니라 '친구되기의 중요성'을 강조함. 이를 위해 지켜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을 제시

지켜야 할 것주의 기울이기, 항상 예의바르게 하기, 신념과 열성을 가지고 진실하게 내담자를 대하기, 항상 확고하며 내담자가 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 유머를 사용하기, 내담자가 말하는 은유법에 귀를 기울이기

피해야 할 것변명을 받아들이지 말기, 비판하거나 논쟁하지 말기, 쉽게 포기하지 말기

 

2. 변화를 촉진시키는 WDEP시스템에 따른 상담 절차와 관련 상담 스킬 

현실치료와 선택이론을 상담체계로 설명하는 도식이나 모형에 대한 아이디어는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 한 예로 Wubbolding 박사가 설계한 방법도 유용하다. http://www.ctrt.co.uk/index.php/2015-04-25-18-53-56/reality-therapy

Robert E. Wubbolding, EdD 소개

Robert E. Wubbolding, EdD, is an internationally known teacher, author and practitioner of Reality Therapy has taught Choice Theory and Reality Therapy in the United States, Europe, Asia, and the Middle East.

His contributions to the theory and practice include the ideas of "Positive Symptoms," "The Cycle of Counseling," "Five Levels of Commitment," and others. He has also expanded significantly the Procedure of "evaluation." He has written over 125 essays and chapters in text books as well as ten books and published seven videos on Reality Therapy including the widely acclaimed books Reality Therapy for the 21st Century, Understanding Reality Therapy, Counselling with Reality Therapy and Employee Motivation. He is the developer of the Reality Therapy WDEP system.Dr. Bob Wubbolding (Director Of Training for the William Glasser Institute) and referred to as the 'WDEP system'. This has proven to be not only an excellent 'teaching tool' but also something that can be taught to clients as an aid to self-development as well as personal problem solving.

 

The ideas of choice Theory and Reality Therapy are practice worldwide, and there are Reality Therapy Associations in Canada, Australia, Israel, Japan, Ireland, Newzealand, Singapore, Croatia, Slovenia, Malta, Korea, as well as in the United States and here in the UK.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Reality Therapy publishes papers written by practitioners and academics on all aspects Choice Theory, Reality Therapy and Lead Management.

 

 

선택이론의 WDEP 시스템 소개 

선택이론의 관점에서 변화는 선택이다. 현실치료로서의 상담은 1)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과 2)현실에서 불만족하게 생각하고 있는 관계와 이슈 등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행동중심으로 살펴보고, 3)내담자 스스로 문제라고 평가하고, 4)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변화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을 돕는 과정이다. 이 WDEP 절차는 '인간은 변화를 위해 동기화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내담자가 지금까지 취한 행동으로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확신이 들고, 다른 행동을 취할 때 그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하면, 비로소 변화가 시작된다.

선택이론에 따른 WDEP의 주요 활동과 관련된 질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W( Want ) 내담자가 원하는 것
상담자는 질문으로 내담자의 내적 세계(좋은 세계)를 탐색한다. 내담자의 좋은 세계는 상담과정을 통해 계속 변화되므로 전 과정에서 계속 탐구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위해 원하는지, 무엇이 충족되지 못할지, 얼마나 열심히 노력할지, 피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욕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어떻게 보는지를 묻어보고 “통제 소재”를 설정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것(즉 바람, 소망)과 그것을 어떻게 바라 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칭에 대해 참여의지와 실행을 약속하는 코칭 동의서를 받듯이 상담 동의서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What do you want?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Who do you want to be?
 “당신이 원한는대로 산다면, 무엇을 할 것입니까?”

 "당신의 미래 모습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진정 당신의 삶이 변화하기를 원합니까? 삶을 통해 얻을 수 없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변화 노력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하려는 것(do), 하지 않으려는 것(don't), 당신이 시도해야만 하는 것(should/must)을 말하세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무엇을 원합니까? 당신은 다른 사람이 어떻게 당신을 보아주기를 원합니까?”
 “당신의 원함과 가족의 원함이 일치된다면 그들은 어떨 것입니까?”

 

2. D( Direction and Doing ) 삶의 목표를 정하고 행동에 초점 두기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삶의 방향은 무엇이며 그 삶을 어떻게 살고 있는지 전행동(total behavior)를 세세히 탐색해 보도록 돕고, 지금까지의 언행을 효율-비효율, 효과-비효과의 관점에서 진술하도록 질문한다. 질문을 할 때, 과거에 집중하지 말고 현재에 집중한다. 과거는 고정되어 있지만, 현재와 미래는 변화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담자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이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 내담자의 삶, 전체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전행동이란? 전행동은 활동, 사고, 감정, 생리작용으로 구성된다. 모든 행동은 이상의 4가지를 포함한 행동이다. 현실치료에서는 전행동을 변화시킬 때 개인이 완전한 통제를 할 수 있다고 보고, 활동과 사고를 먼저 변화시킨다. 활동과 가고가 변화하면, 감정이나 생리작용은 따라서 변화한다.

 

 "지금 당신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끼? 현재 당신의 선택들은 당신을 어디로 데려가고 있습니까?”
 “당신이 한달 혹은 2년후에 있기를 원하는 곳을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까?”

 “이번 한 주 동안 실제로 한 것은 무엇입니까(또는 무엇을 했습니까? 이번에 한 것에서 무엇을 다르게 하길 원합니까?"
 "내일 무엇을 할 것입니까?"

 "지금 힘들어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이겨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불안하거나 우울할 때, 무엇을 합니까? 그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합니까?"

 "행복해 보이는 주위 사람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들은 당신이 하자 않는 어떤 행동을 합니까? ”

 

3. E(Evaluation) 평가하기
평가하기는 현실치료의 핵심 활동이다. 전체 행동의 각 요소가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긍정적인지), 방해가 되는지(부정적인지)를 내담자 스스로가 철저하게 평가하도록 요구한다. 이때 긍정적 자기평가는 곧 변화의 시작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비로소 변화한다.

 

 "현재 행동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합리적인 기회를 갖게 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당신은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가?" 

 “당신의 행동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까?”
 “당신이 하고 있는 것이 규칙에 위배되지 않습니까?”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당신이 원하는 것을 구하기 위해서 당신이 주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또는 무엇을 주려고 합니까?)”
 “당신은 당면한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그렇게 보는 것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됩니까?”

 

 

※ 자기평가 항목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취한 전반적인 행동의 방향, 행동의 목적, 내담자가 취한 선택, 선택에 담긴 행동과 그 행동의 효과성, 내담자의 신념체계, 행동 목적의 현실성과 비현실성, 내담자의 관잠, 통제의 위치, 약속과 약속에 대한 책임, 활동계획 평가(SAMI²C³) 

 

4. P( Planing and Commitment) 계획하기와 다짐 받기
내담자가 실행을 통해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대해 다짐(약속)을 받는 단계이다. 작은 계획이라도 성공적인 변화의 첫걸음이 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실행의지와 다짐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이 계획을 통해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의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부정적인 것이 있다면, 그것에 대한 책임은 누구의 것입니까? 당신이 책임을 지는데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긍정적인 것을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간, 장소, 방법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혼자 할 수 있습니까? 아니ㅁ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까?"

 

 

※ 좋은 계획의 특징:SAMI²C³

계획은 Simple 단순, Attainable 성취가능, Measurable 측정가능, Immediate 즉시적, Involved 참여, Controlled 통제, Committed  다짐, Continuously계속되어야 한다.

 

 

상담 기법 몇가지 

1.유머사용: 현실치료에서는 즐거움이나 흥미를 기본 욕구로 강조함. 유머를 통해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관계 형성

2.역설적 기법: 언어 충격으로 직접적이고 직설적인 절차로 내담자를 변화시키려고 함(예, 실수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는 내담자에게 일부러 실수를 하라고 말함)

3.직면: 내담자의 책임감을 강조하고 변명을 허용하지 않고, 현실에 직면시키기

4. 판단 보류하기: 낮은 수준의 지각에서 행동을 보고 수용

5. 자기 노출하기: 제한된 범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 목적으로 내면의 자기를 드러내는 것

6. 은유적인 표현에 주의 기울이기: 내담자의 은유적인 말이 갖는 의미 이해하기

7. 요약하고 초점 맞추기: 실세계 보다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기

8. 침묵 허용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책임감을 갖고 생각하게 하기

9. 공감하기: 내담자의 정서 상태, 내면의 세계를 읽고 이해하고, 그 내용을 내담자에게 전달하기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1.공헌점: 의식적으로 현재의 문제 행동을 다루기 때문에 자신에게 행동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변화 정도에 대해 스스로 평가할 수 있으며. 상담기간이 다른 상담이론에 비해 짧다는 점

2.비판점: 무의식적 동기나 과거를 지나치게 무시하고, 현실적으로 자신에 대해 완전히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없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해답을 찾는 대신에 상담자의 해결책을 받아들이도록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있고, 단순하고 직접적이고 직설적인 방략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의 효과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과거의 미해결 감정을 탐색하지 않고 너무 문제해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

 

 

코치올 www.coacha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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