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코치로서의 삶을 책으로 쓰면서(1)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코치로서의 삶을 책으로 쓰면서(1)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8. 12. 14. 08:28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진행한 코칭사례에서 조직의 리더들의 대화에 담긴 공통적인 변화 요구를 범주화하였다. 그들의 대화에서 보인 변화 요구는 인식과 행동의 변화요구를 담고 있으며, 모두 7가지로 구분되었다. 나는 이를 토대로 2010년 3월 ‘대화로 풀어 보는 코칭 리더십’이라는 제목으로 초고를 완성하였다. 이후 코칭 절차와 방법, 도구를 구조화하여 코칭방법론으로 체계화하였으며 2014년 10월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그러나 7가지 변화요구의 내용을 소개하지 못했다. 2010년부터 2018년까지의 코칭 사례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때 처음에 도출한 7가지의 변화요구 범주는 반복적으로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다른 요구는 나타나지 않았다.


나는 7가지 변화요구가 코칭대화를 구성하는 큰 흐름이며 중심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끌어내는 것은 코칭 대상자의 생각 틀에서만 이루어지는 아니다. 코칭 대상자에게 7가지 변화의 요구가 있다면, 코치에게는 그의 변화요구를 실제 행동변화로 발전시키는 코칭전략이 필요하다. 나는 이를 인지전략이라고 이름 붙였다. 그리고 인지전략을 바탕으로 코칭 대상자의 변화를 끌어내는 3S-FORM 코칭모델을 개발하였다.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 책에는 3S-FORM 코칭모델이 소개되었다. 그러나 책의 분량을 고려해서 7가지 변화요구와 인지전략을 포함시키지 못했다. 2015년 1월부터 진행한 효과성 코칭의 학습과정인 ‘효과성 코칭 워크숍’의 도입부에서 워크숍 참가자들에게 간략히 소개했으나, 늘 아쉬움으로 남았다.

 
이번에 효과성 코칭을 구성하는 변화요구, 인지전략, 코칭모델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 코칭사례를 연계시켜 책을 쓰고 있다. 코칭 대상자에게 변화에 대한 코칭요구가 있다면, 코치에게는 그의 요구를 실제 그가 원하는 결과의 성취와 연결시키는 인지전략과 변화를 끌어내는 코칭모델이 있다. 이 모두를 함께 상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코치로서의 약 20년 삶을 글로 얕으면서도 깊게 써보려고... 계속 늦어지고 있어 서두르려는 마음에 스스로를 독촉하며...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