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코칭 프랙티스에서 증거기반코칭으로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코칭 프랙티스에서 증거기반코칭으로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6. 2. 05:43

코칭이 전문영역으로 발전하려면 코칭 프랙티스practice 중심에서 일진해서 증거기반코칭을 실천해야 합니다. 증거기반코칭은 코칭이론과 코칭방법론에 기초해 코칭을 전개하는 것이죠. 증거기반코칭의 축적은 종국에 ‘코칭학’의 출현을 낳게 되죠. 코칭은 과학이어야 합니다. 코칭이 전문영역이 되려면 코칭과학의 실천이어야 합니다. 코칭학으로 발전하는 과정에 심리학기반의 코칭이 중간 단계의 모습입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은 전문코치로 활동하는 분들에게 코칭심리학적 이론기반과 현실적용의 역량을 갖추도록 돕습니다. 앞으로 전문대학원이 아닌 일반대학원에 ‘코칭학과’의 신설을 기대합니다. 학부에도 코칭학과가 신설되길 바랍니다.

 

코치는 자신이 진행하는 코칭의 효과성을 코칭연구방법론을 사용해 검증하는 역량을 갖추어야 하죠. 관련 역량을 갖출 때 코치자격을 부여해야 합니다. 코칭을 시작하는 초기에 효과적인 코칭을 하기 위한 코칭가설을 세우고 코칭설계와 코칭진행, 종료 시점에서 코칭평가를 해야 합니다. 어느 학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코치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칭과 관련있는 심리상담사, 심리치료사는 그 전문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이미 이론과 방법론 시험을 봅니다. 추가해서 프랙티스 경험을 자격조건으로 요구합니다.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코칭심리학회에서도 코칭심리사 자격 관련하여 마찬가지로 시험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코치협회에서 운영하는 코치자격은 프랙티스 능력만 시험보고 있습니다. 자격인증 측면에서 보면, 전문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칭 프랙티스 중심의 코칭교육은 개선되어야 합니다. 코칭이론과 코칭방법론을 함께 교육하도록 확대해야 하죠. 대학, 코칭펌 등이 코치의 전문역량 향상을 견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코칭 산업은 자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야 할 새로운 시점에 와 있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핵심은 프랙티스 중심의 코칭을 증거기반코칭으로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코칭의 차별적 경쟁력과 생존력을 확보하는 길입니다.

-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공부방,#증거기반코칭사례분석,#효과성코칭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