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코칭심리학 공부방 피드백 본문

1. 코칭 교육과 진단/코칭 교육 피드백

코칭심리학 공부방 피드백

생각파트너 이석재 2021. 5. 26. 23:34

< 나만의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

 

1. 이번 주는 총15차로 진행한 '코칭심리학 공부방' 마지막 시간입니다. 함께 해주신 참가자 분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이번 과정에 대한 참가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코칭심리학 이론과 코칭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더 구체적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 2기는 7월 3일(토)부터 진행합니다. 주교재인 '코칭심리학 워크북(Coaching Psychology Workbook)'을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또한 '증거기반 코칭사례분석'을 새로운 과정으로 추가하여 6월 29일(화)부터 10주간(1기)진행합니다. 두 과정의 공부방 시작 시간은 저녁 8:00~10:00 (2시간)입니다.

<과정 보러가기> https://thinkingpartner.co.kr/770

 

2. 오늘 '코칭심리학 공부방' 화요그룹 미팅을 마쳤습니다. 공부방에 대한 피드백을 구글폼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와 국내 코칭 환경 변화에 따른 이슈를 Zoom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처음 사용해 보는 것이고 내용도 시사점이 많아서 흥미로왔습니다. 특히 '나만의 coaching framework'을 개발하는 과제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여,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나만의 고유한 코칭 프레임워크 만들기’, 우리 모두의 열정을 끌어내는 코칭 프로젝트입니다. 감사합니다.

 

3. 어제는 15주 ‘코칭심리학 공부방’ 종강을 기념했죠. 참가자 중의 한 분이 1기의 마음을 담았다며 멋진 액자와 꽃다발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처음 받아보는 선물이죠. 섬세한 마음 씀씀이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안상윤 교수님, "감사합니다. 사진도 참 잘 선정하셨어요." 바쁜 중에도 모임에 참가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1기 모든 분들에게도 감사합니다. 생각나눔과 교학상장한 잊지 못할 추억입니다.

출처: https://coachall.tistory.com/777?category=581932 [생각 파트너]

 

<참가자 피드백>

참가자 피드백 중에 일부만 공유합니다.

 

1. 참가자 A: 15주차를 마친다니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코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함께하신 모든 코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기쁨이 가득하시길요~~
그리고 다시 연결되길 바랍니다^^

 

2. 참가자 B: 장장 15주에 걸친 이석재 박사님의 코칭심리학 공부방 강의 잘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많은 자극을 주는 근래에 들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모든 코치들이 이 강의를 듣는 날까지 계속 과정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박사님의 강의에 자극 받아서 저도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라는 줌 공부방을 개설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게 뒤에 숨지 말고 선언하고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어쩜 학습 외에 얻은 더 큰 수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배움과 자극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코치님, 15차 모두 참석하시고 값진 질문과 통찰, 경험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들립니다. 코치님이 생각하시는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 멋진 주제입니다. 코칭 현장에서 아주 유용한 팁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자B: 앞서가는 선배님의 열정과 도전에 게으른 후배로서 많은 반성과 자극이 있었습니다. 코치님이 보여주신 이번 강의가 강의의 내용이 주는 파급력도 있지만, 도전하신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자극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이 모든 것이 이석재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말이 코치들 사이에 회자 될 날이 올 거라 생각됩니다^^

시간 압박감에 나누지 못한 저의 ABC 하나만 톡으로 나누자면.... A: 코치, B : 문제, C: 고객
A는 B를 바라보되, C와 함께 B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C가 B를 인식하는 틀 대해 질문하고, C는 변화된 인식의 틀로 B를 다시 바라보고, 그리하여 스스로 B를 해결하는 것.
A는 코칭, B는 코칭이 아닌 것, C는 A,B를 넘어서 다시 코칭. 이 과정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코칭의 개념을 확대하기.

 

3. 참가자 C: 15주동안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을 목요반으로 들어야 해서 너무 아쉽습니다... 경험 많은 코치님들의 인사이트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한 배움이었습니다.  이제 혼자서 복습 모드~~시작해 보렵니다!!

 

4. 참가자 D: 이 박사님 코칭심리학 과정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칭심리학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것을 조금더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공부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신 도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5. 참가자 E: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코치로서 성장하는 큰 기회가 됐습니다. 이 박사님과 함께 공부한 코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배움을 실천하는 코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복습을 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공부방에서 함께 검토한 ABC도 새롭게 발전시키는 과정을 밟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편한 밤 되시고 반갑게 다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코치님, 그동안 말씀 나눈 것과 어제 소개 내용을 토대로 첨부와 같이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Soulmate Coaching Model 개발을 응원합니다.

(공부방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수정 모델을 제공)

- 참가자 E: 박사님께서  Soulmate Coaching Model에 대해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게 큰 힘이 되는 새로운 수요일 아침입니다. ^^

 

6. 참가자 F: 이번주에는 Co-Active Coaching Balance과정을 리딩하기 위해 디자인콜을 이제 마쳤습니다. 소중한 배움의 자리를 열어주신 박사님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저는 ABC로서 Co-Active Principles(Fulfillment, Balance, Process)와 Resonance/full self, 그리고 transformation을 생각하였는데요. Co-Active의 틀을 떠난 저만의 고유한 코칭도 찾아가보고 싶다는 생각또한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칭심리학 공부방을 통해 도움을 받았다면, 특히 어떤 점입니까?>

- 코칭방법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증거기반의 코칭을 진행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서도 많은 배움이 있었고, 이후 코칭 관련 논문 작성시 방향을 잡을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새로운 이론(모형)들을 알 수 있었다.

- 나만의 코칭 방법론을 일관성과 반복성에 기반을 두고 정립해야 한다.

- 대학원에서 배웠던 코칭 관련 심리학에 대해 체계적으로 돌아보고, 다시 되새김질 할 수 있음이 유익했습니다.

- 코칭의 기반이 심리학에서 출발한다는 점, 증거 중심의 지식 충전

- 심리학 관점에서 코칭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

- 학문으로서의 코칭의 접근을 늘 고민하고 있었는데 증거기반 코칭의 중요성을 중요시하는 이 코스에 참석하게 되어서 이론적으로는 물론이고 생각의 측면에서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해외 논문과 이박사님의 코칭방법론 정립의 적용

- 코칭의 이론적 배경을 알게 되었습니다.

- 코칭과 심리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어떻게 서로 힘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들을 그동안 해보지 못했는데 이번 공부방을 통해 그 첫걸음을 내딛었다는 것이 저에게는 의미있는 일이 되었습니다. 증거기반의 코칭으로서 Co-Active Coaching의 현재가 어디이고 그 미래는 어디를 향하게 될지 찾아보는 것도 저에게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방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이라서 저에게 또한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 심리학 관점에서 코칭을 다시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

- 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코칭, 코칭과 관련한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 이론적 배경지식의 연결성입니다.

- 이론적 근거를 학습함으로써 코칭 프레임을 좀 더 견고하게 구성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 코칭이론에 기반을 두고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박사님께서 설명해주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너무 인사이트 있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 나의 코칭의 ABC를 고민하게 되었던점이요. 그것은 곧 내 코칭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결과를 위해 어떤 방법론으로 접근하는지를 묻는 시간이었습니다.

- 코칭에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 개입 방법 및 적용 사례

- 심리학의 공부하니 코칭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졌습니다. 이해한 부분을 코칭장면에서 하나씩 적용 해 보려고 합니다.

- 이론적인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15주 준비 해 주신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코칭계 롤모델이세요. 박사님처럼 훌륭한 코치가 되기 위해 오늘부터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신념에서 끝나지 않고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주 토요일 늦은 저녁에 이렇게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주신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ㅜㅜ 박사님을 뵈면서 저 스스로가 조금씩이라도 더 나아지는 선생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다시금 마음에 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정말 15주동안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석재코치님과 함께해주신 코치님 너무 영광이었습니다!!ㅋㅋ

- 존경하는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 목욜반으로 스타트 해서 대학원 수업 땜시 부득이하게 화요일 갔다가 토욜도 왔다가..방황하던 저를 늘 친절하게 챙겨주신 이석재 박사님 감사합니다...우리의 만남은 쭈욱 이어가는 걸로 해요...*** 챔피언님 진정한 위너이십니다...많이 배웠습니다...
- 15주동안 훌륭하신 코치님. 교수님과 함께 공부해서 좋았습니다.

- 15주차를 마친다니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코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고 함께하신 모든 코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기쁨이 가득하시길요~~ 그리고 다시 연결되길 바랍니다^^

- 장장 15주에 걸친 이석재 박사님의 코칭심리학 공부방 강의 잘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와 많은 자극을 주는 근래에 들은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모든 코치들이 이 강의를 듣는 날까지 계속 과정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박사님의 강의에 자극 받아서 저도 '코치들이 자주 사용하는 코칭 기법과 적용사례'라는 줌 공부방을 개설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게 뒤에 숨지 말고 선언하고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어쩜 학습 외에 얻은 더 큰 수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큰 배움과 자극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15주동안 같이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감사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을 목요반으로 들어야 해서 너무 아쉽습니다... 경험 많은 코치님들의 인사이트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한 배움이었습니다.  이제 혼자서 복습 모드~~시작해 보렵니다!!

- 이 박사님 코칭심리학 과정을 열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코칭심리학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것을 조금더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공부를 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함께하신 도반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 본의 아니게 불량학생이 되어 송구스럽고 많이 아쉽네요. 이석재 코치님의 수업을 통해 제 수준에서나마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마지막까지 함께 하지 못해 여러 코치님들께도 사과를 드립니다. (꾸우뻑~)

- 코칭과 연관된 주요 심리학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여러 심리학 이론들과 코칭 방법론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코칭방법론 책에 소개된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근거기반 코칭을 향해서 성장해야한다는 방향감을 갖게됨

- 피상적이고 단편적으로 참고했던 심리학 이론들이 코칭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자신의 코칭 프레임워크를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의견/피드백/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긴 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평생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life coaching 을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경로나 기회 찾기.

- 다양한 (심리학적 기반의) 코칭모델을 만들어 보는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매 강의록의 마지막 페이지에 나온 세 개의 원을 통한 - <코칭 모델 코너>가 너무 좋습니다. 혹은 기존의 코칭 모델에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덧붙여 새로운 (코칭심리학)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우선 교수님께서 코칭심리학 분야에 크게 기여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저는 코칭심리학에 대해 공부하기 위하여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곳에서 여러 면에서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서 - 감사의 인사들 드립니다~!!!

- 제 자신이 코치로서 크게 성장하는 기회였다고 생각되어 이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 특이사항 없습니다.

- 시간의 어려움. 10시 넘으면 가야하는데 듣고싶을때 갈등ㅠ 또 15주차가 쉽지 않았으나 여러요일이 오픈되어있어서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 고생많으셨습니다. 많이 감사드립니다.

- 매주 이메일과 카톡으로 자세히 안내해주신 모든 정보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박사님의 영향력이 수 많은 코치들에게 밝은 빛으로, 따뜻한 울림으로 전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 풍부한 현장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코칭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사님께서 보여주신 태도가 곧 학습이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준비해 주신 것들에 감사합니다.

- 15주 동안 이끌어 주시고 지식과 경험을 나누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좋은 자료와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 중간에 7주차 정도에 리뷰나 성찰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운 과정에 대한 중간 정검 정도로요. 한 20분~30분정도 단체 의견을 나눠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박사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15주동안 행복한 토요일을 보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겠습니다.

- 주제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형을 설명하고 실제 코칭에 적용하는 사례나, 이런 모형은 이런 주제들에서 이런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예시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코칭 경험이 없어서 이 모형들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 15주 동안 박사님의 열정, 섬세한 준비와 지식을 나눠 주시기 위해 노력 해 주신 박사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즌2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해서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 생각 파트너 이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