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파트너 이석재

코칭심리학 공부방 참가자님

 

이번 5차 주제는 행동주의에 기초한 연구가 코칭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행동의 형성과 조성, 변화와 지속에 대해 살펴봅니다. 

행동학습이론을 토대로 한 주요 코칭스킬에 대해 작동 원리를 탐구합니다.

 

<5차 줌 미팅: 효과적인 코칭을 위한 행동학습이론 적용>

 

Peel, D. (2005). The significance of behavioral learning theory to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coaching practice. IJEBCM, 3(1), 18-28.

 

읽으시면서 다음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행동이 형성되는 심리학적 원리는 무엇입니까?

2.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행동주의 접근과 인지적 접근의 주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 사회학습이론에 기초한 코칭스킬은 무엇입니까?

4. 행동학습이론에 기초한 코칭에 담긴 핵심 개념을 A-B-C의 관계로 표현한다면, A, B C는 무엇입니까?

5. 종합해 볼 때, 코칭에서 '행동학습이론의 기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6. 행동학습이론에 토대를 둔 코칭에 대한 이해는 현재 여러분의 활동에 어떤 시사점을 줍니까?

7. 여러분의 현장 활동에서 무엇을 달리 실행해 보겠습니까?

 

<참고자료>

 

읽기는 선택option입니다.

Fazel, P. (2013). Learning Theories within Coaching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Sciences, 7(8), 2343-2349.

 

심리학자 Watson은 1924년 '행동주의'라는 흥미로운 책을 출간했죠. 그는 특히 Thorndike의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효과의 법칙에 의해 이루어 진다는 연구결과를 보고 쏜다이크의 접근방법을 행동주의라고 부르죠. 내성법으로 인간의 의식을 탐구했던 의식심리학자의 접근을 비판했습니다. 과학적으로 통제하고 검증할 수 있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려는 노력이야 말로 과학적이며, 인간의 삶을 더 나아지도록 돕는 데 기여한다고 생각했죠.

 

이러한 왓슨의 신념과 철학을 보여준 Skinner의 '월든투'(1948)와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1971)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한 교육을 통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는 비전서이죠. 오래된 책이라 쾌쾌한 냄새가 나지만, 스키너의 영혼이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코칭심리학 공부방'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코칭에 주는 통찰을 탐구합니다.

 

 

 

집에서 테라로사까지는 걸어서 편도 35분 걸리지요. 늦은 오후에 산책을 갔다 왔습니다. 온수 샤워를 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코칭심리학 공부방’ 화요그룹 참가자 분들과 행동주의 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오늘 귀한 토의 시간을 갖도록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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