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임파워먼트를 제대로 하기 위한 리더의 관점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임파워먼트를 제대로 하기 위한 리더의 관점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9. 2. 26. 18:35

리더가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제대로 하려면, 챙겨야 할 것이 무엇인가?

임파워먼트는 리더가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 자신의 책임과 역할 및 권한을 구성원에게 배분하고 맡기는 것이다. 흔히 권한부여, 권한이양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권한부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구성원이 부여받은 권한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맡은 일과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고 그에 필요한 열정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크게 보면, 구성원 개인의 내적변화를 통해 특정 맥락에서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한 동기부여 기법이다. 리더에게 국한된 공식적이며 합법적인 권한의 힘을 구성원과 공유를 통해 키우는 것이다.

임파워먼트를 할 때, 각 구성원에게 어떤 역할과 책무를 맡기고 어느 정도의 권한을 부여할지는 리더의 중요한 의사결정 사항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리더는 구성원의 일하는 능력과 만들어 내는 결과의 가치를 어떤 눈으로 볼 것인가? 골드스미스의 조언이 가이드라인이다.


"We can become disempowered when we focus on what others have done to make things wrong and not on what we can do to make things right." Marshall Goldsmith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