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코칭스킬: 명확화 본문

3. 코칭심리연구/코칭심리 탐구

코칭스킬: 명확화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9. 2. 26. 18:17

"명확화"이렇게 사용해 보십시오

 

코치는 코칭 대상자가 모호하거나 혼돈된 상황, 불확실한 것이 무엇인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명료화"는 코칭스킬로서, 코칭이 이루어지는 초기에 코칭 대상자가 스스로 발견하도록(discover) 도와주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런 상황을 생각해보자. 코칭 대상자는 회사 일이 많다며 야근을 자주 한다. 그러다 보니 가정에서 배우자와 갈등관계에 있다. 코칭 대상자는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지만, 두서없이 횡설 수설하고 있다. 코칭 대상자의 배경설명을 들은 코치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제가 보기에 현재 당신은 저녁이나 주말에 회사업무를 하는 일정을 계속 잡고 있습니다. 이전에 당신은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계속 야근을 하는 것은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과 불일치하는 것입니다. 어찌된 일이지요?"

 

코치는"내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본 것은... /내가 느낀 것은..." 이라는 의견을 코칭 대상자에게 알려준다. 명료화는 코치가 코칭 대상자에게 자신의 상황인식을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활동이다.

Co-Active Coaching(2nd), p. 41 참고.

 

명확화(clarifying)은 코치의 질문을 통해, 코칭 대상자가 상황을 정확히 인지하도록 돕는다. 코칭 과정에서 코칭 대상자가 현재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가고 싶은 곳이 어디인지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체험되고 있는 정서가 무엇인지어떤 말을 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등에 대해 머뭇거리가나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코칭 대상자가 큰 그림을 그리고 있지 못하거나, 상세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코치는 코칭 대상자에게 질문을 통해, 현재 어떤 체험을 하고 있는지를 자각하도록 질문을 한다다음과 같은 질문을 활용해 보자.

 

  1. 그 말의 의미가 뭐죠

  2. 그 느낌이 어떤 것 같아요?

  3. 어떤 점이 분명하지 않습니까?

  4.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5. 당신이 원하는 것이 뭐지요? (무엇을 원하십니까?)

  6. 제가 듣기에는~라고 말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맞습니까?

  7. 당신이 찾고 있는~이군요. 그렇지요?

 

이러한"명확화(clarifying)"로 인해, 코칭 대상자는"그래 바로 그거야"라고 탄성을 지를 것이다. 코칭스킬로서"명확화"는 코칭 대상자로 하여금 불명확한 것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더 나아가도록 돕는 데 유용하다.

 

코치올 www.coach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