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코치올

효과성 코칭이란? 본문

2. 효과성코칭연구/효과성코칭 소개

효과성 코칭이란?

생각파트너 이석재 2015. 2. 14. 09:25

1. 효과성 코칭 

'사람들은 삶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성을 추구한다'는 가정에 토대를 두고 있다효과성 코칭은 그 동기와 사람들의 잠재성을 변화의 에너지원으로 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협력 활동이다코치는 이러한 협력 활동에서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다주어진 삶의 맥락에서 과연 어떤 요인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그 영향 요인들을 촉진시켜 원하는 결과를 얻도록 돕는다이와 관련된 일련의 구조화된 목표지향적 협력 활동이 효과성 코칭이다.

 

[그림1] 효과성 코칭 모델(Effectiveness Coaching Model)

 

2. 통합적 접근을 통한 코칭설계

 

조직의 효과성이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개인 효과성-팀 효과성-조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객관적 측정과 진단, 해당 요인들이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개인 코칭과 조직 코칭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설계'한다. 

 

 

3. 행동변화를 만드는 3S-FORM코칭모델 

 

코칭대상자를 어떻게 코칭할 것인가? 효과성 코칭에서는 협력코칭을 통해 변화를 만든다. 코치는 행동변화를 끌어내는 FORM코칭 프로세스에 따라 코칭이 전개되더라도행동변화가 성공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코칭 대상자가 내면의 변화를 끌어가는 3S를 작동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코치의 변화를 끌어내는 전략과 코칭 대상자의 변화를 끌어가는 전략이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전개될 때, 코칭의 효과성은 더 높아진다. 내면의 변화를 수반하지 않는 행동변화는 그 효과가 단기적이다바로 코칭 받을 때 뿐이었다는 부정적 평가를 초래한다. 3S 자기인식(self-awareness), 자기대화(self-talk), 자기성찰(self-reflection)이다. 3S는 행동변화를 이끄는 '내면의 성장엔진'이다.

  [그림2] 행동변화를 만드는 3S-FORM코칭모델 (3S-FORM Coaching Model for Behavioral Change)

 

4. 효과성 진단도구 

 

효과성코칭은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진단 툴을 통해 각 조직단위 효과성을 진단하고 상호연계시킨다. 개인효과성은 '효과적 리더십진단(Effectiveness Leadership Assessment), 팀은 팀효과성진단(Team Effectivenesss Assessment), 조직은 조직효과성진단(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sessment)을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다면진단한다(국문과 영문 진단 및 보고서 출력 가능).

 

 출처: 이석재(2006). 18가지 리더십 핵심역량을 개발하라. 서울: 김앤김북스.

이석재(2014). 경영심리학자의 효과성 코칭. 서울: 김앤김북스.

이석재(2019). 내 삶을 바꾸는 생각 혁명. 서울: 와일드북.

이석재(2023). 현장중심 코칭심리학. 서울: 학지사.

George, B.(2007). True north: Discover your authentic leadership. SA: Jossey-Bass.